건강운동관리사 그리고 체육학 전공
취업트렌드 채널은 학점은행제를 전문으로 각종 취업 내용을 담고 있는 채널이면서, 학습설계를 짜드리는 교육기관 학습플래너라는 점을 먼저 아셨으면 좋겠네요.
한 학생이 늦은 밤 사연을 남겨주셨습니다. 현재 필라테스 강사 업을 하고 있으며, 학력은 대학교 자퇴 및 전문대 학력을 동시에 갖고 있습니다. 둘 다 체육학과와 전혀 관련 없는 전공이다 보니 건강운동관리사 자격증 시험을 볼 수 없는 것이죠. 현 상황에서 건강운동관리사 시험을 최대한 빠르게 볼 수 있는 방법은 무엇일까에 대한 고민이 있었습니다. 그래서 그 내용을 오늘 풀어보면서 많은 학생들이 갖는 학점은행제에 대한 오해와 궁금증도 같이 해결하는 시간 가져볼게요.
건강운동관리사 관련학과 기준표
뭐가 되게 길죠. 설명해 드릴게요. 건운사 초심자라면 딱 이것만 알면 됩니다. 필기시험을 보려면 관련학과 전공자여야 됩니다. 여기서 관련 전공에 대한 기준이 위에 나와 있는 것이고요. 전공 명에 체육, 스포츠, 운동, 건강 및 체육지도자 자격 종목이 들어가면 됩니다. 마지막 줄은 자격 종목에 대한 설명이오니 꼼꼼하게 체크 바랍니다. 아마 이쯤 되면 이미 본인이 알거예요. 해당되는지를 말이죠.
사실 전문스포츠지도사자격증도 이와 비슷하죠. 보통 전문지도는 기존에 경기실적, 대회 참가 이력이 있는 그러니까 엘리트스포츠를 진행한 이들이 많이 도전하는데요. 지도를 함에 있어 운동처방에 대한 지식이 필요하므로 건강운동관리사를 취득하면 분명 큰 도움이 됩니다.
건강운동관리사가 하는일, 시험 합격률, 제도에 대한 전망 등을 저번 시간에 간략히 다뤄봤으니 이는 위에 남겨놓은 연재글 참조 바랍니다.
건강운동관리사 시험 보려는데 대학교 자퇴입니다.
학우님 이력이 독특합니다. 대학교 자퇴 후 편입이 아닌 전문대를 새로 졸업했어요. 예전에는 학점은행제도가 많이 알려져 있지 않아서 그렇지 지금이라면 대학교 자퇴했다면 모자란 학점을 채워서 대학교 편입을 목표했을 겁니다.
아무튼, 학적이 2개 있는 상황인데, 체육학과와는 전혀 관련이 없습니다. 그래도 최대한 두 학적을 학점은행제로 끌어올 수 있어요.
위 표를 봐주시겠어요? 좌측은 기본 내용이라 인터넷에서도 아주 쉽게 찾을 수 있으며, 우측은 각 전공,교양,일반을 채우는 방법입니다. 여기서 오해하면 안 될 것이 있는데 바로 나머지 50점입니다. 이를 흔히 일반으로 표현하는데요. 국평원에서 이거 표현 좀 변경했으면 좋겠습니다. 아니면 설명을 좀 더 넣던지요(ㅜㅜ) 이는 ‘일반 = 자유롭게 아무거나 채워라’입니다. 전공수업을 들어도 되고 교양 수업을 들어도 되는 겁니다. 극단적으로 전공 110 + 교양 30 이렇게 학습설계를 해도 되는 거죠. 이해되셨죠?
체육학과와 전혀 관련 없는 학적을 2개 보유하고 있기 때문에 학점을 많이 갖고 있어도 전공 60점은 새롭게 모아야 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그러나 관점을 바꿔야 돼요. 학적 2개를 갖고 있어 다행히 교양30과 나머지50을 채우고 시작하는 것이죠. 고졸자는 0에서 시작해야 됩니다.
전공 60학점은 순수하게 평생교육원에서 온라인 수업으로 들을 수 있는데요. 여기서 원격기관은 현재 전국 1곳뿐이 없습니다. 보통 학생들이 많이 갖는 오해가 여긴데요. 평생교육원 어디든 선택해서 들을 수 있는 걸로 아는 경향이 있는데, 아닙니다. 체육학 전공 60학점을 온전히 원격수업으로 들을 수 있는 평생교육원은 1곳뿐입니다.
나는 기간을 줄이고 싶어요! 그렇다면 저는 스포츠경영관리사 자격증 취득을 권장 드립니다. 스포츠경영, 마케팅 이런 분야라서 좀 생소할 수 있는데 앞으로 살아가는데 분명 도움 되는 자격입니다.
건강운동관리사 응시자격을 위한 체육학 온라인
다행히 잘 찾으셨고, 운좋게도 책임감 학습플래너를 만나셨네요. 취업트렌드 채널을 찾아주셔서 감사드리며, 오늘 과정에 관심 있다면 위에 남겨둔 문의창구 참조하셔서 추가 질문 이어가면 될것 같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