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점은행제 학사학위 취득 방법 및 기간 5분 메뉴얼

현재 취업트렌드에 업로드된 포스팅은 수천개로서 이 중에 절반이 학점은행제 관련입니다. 수익을 만들려고 하루에 4~5개씩 발행하는 이들과는 다른 방향성을 갖고 있는데요. 별 의미 없는 내용으로 일관된 찍어내기 식이 아닌 ‘양보단 질’ 이것이 맞는 길인가에 대한 고민은 현재 진행형입니다.

​글 서두부터 뜬금없는 소리로 시작하는 이유는 과연 오늘 주제를 독자님들께서 5분간 집중해서 볼 수 있느냐라는 생각에서였습니다. 취업트렌드는 찾아주신 이들의 평균 사용시간 통계는 대략 3분 이내입니다.

​5분이라는 시간 짧다면 짧은데, 텍스트를 보는 입장에서는 참 긴 것 같습니다. 학점은행제 학사학위 취득에 관심 있을 이들이 딱 5분 집중해서 ‘ 정말 도움 됐다!’라는 생각을 갖도록 준비했습니다.

학점은행제 학사학위

학점은행제 학사학위 쌩기초 3가지


1.’수업’으로는 1년에 42, 한 학기 24학점 수강 가능, 재수강은 얼마든지 가능

이수 제한에 대한 부문인데요. 여기에 국가자격증, 독학사는 미포함입니다. 그리고 전적대를 가져오려는 대학교 자퇴, 및 전문대졸업자 또한 미포함입니다. 학점은행제 입학 후 평생교육원에서 수업을 신청할 때 이것만 고려하면 됩니다.

​재수강은 사실 심화 내용이라 빼고 싶었는데요. 수강 가능이라는 표현보다는 학점인정 제한을 고려하는 게 맞습니다. 보통 원격기관은 같은 학기도 5기수 정도로 나눠서 모집합니다. 기수라는 개념이 잘 이해되지 않을 텐데, 그냥 반을 5개로 나눴다 정도로 알면 충분합니다. 같은 학기라면 어떤 기수든 10과목이든 15과목이든 들어도 됩니다. 다만 그중에 8과목(24학점)만 학점인정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2. 학사학위는 140학점 그중에 전공 60, 교양 30

이어서 설명하면 수업을 들었다고 끝이 아니라 학은제 학생은 본인이 수강한 수업(정확하게는 평가인정학습과정 또는 시간제)을 학점인정할 의무가 있습니다. 그 과정을 거쳐야 비로소 어디서든 인정받는 성적증명서를 받을 수 있게 됩니다. 나중에 졸업장도 마찬가지고요.

​아무렇게나 들어선 안되겠죠. 전공에 따라 커리큘럼이 다르긴 하나 전체 틀은 같습니다. 전공 60, 교양 30을 포함하여 140점을 모으면 됩니다.

​’그러면 50점이 비는데요?’ 이걸 일선(일반선택)이라 칭하는데, 그렇게 부르지 말고 그냥 아무거나 들어도 괜찮다로 보는 게 더 쉬울 것 같네요.

3. 희망 전공이 개설돼 있는지 찾아라!

앞에 내용은 이론적인 것이고, 마지막 3번째가 실질적으로 학생들이 고려해야 될 첫 번째 내용입니다. 먼저 국가평생교육진흥원 내에 있는 표준교육과정 조회 메뉴에는 아래와 같이 수많은 학사 및 종류가 나열돼 있습니다.

국가평생교육진흥원 표준교육과정

나열돼 있을 뿐이며, 수업을 국가평생교육진흥원에서 직접 개설하는 게 아닙니다. 저와 같은 플래너들은 해당 전공, 교양을 개설하는 평생교육원에 근무하면서 학생들이 목표하는 과정에 도달하도록 도와주는 역할을 합니다. 그러니까 학생들이 많이 찾아야 됩니다. 공급이 수요를 만든다는 경제 이론도 있으나, 보통의 교육원들은 수요가 있어야 뛰어듭니다.

​무튼, 현재 본인이 목표하는 전공 그리고 교육과정이 무엇인지 확실하게 정한 뒤 학점은행제를 바탕으로 해결할 수 있는지 살펴야겠습니다. 취업트렌드같은 채널을 참조하면 좋겠죠 ^0^

>> 취업트렌드 블로그 방문하기

학점은행제 학사학위 대학에도 있던데요?


대학부설사회교육원

맞습니다. ‘대학부설사회교육원’으로 분류합니다. 그 종류는 정말 어마 무시하게 많습니다. 일단 대학이 많으니깐…

그렇다면 대학과의 차이점은 무엇일까요? 대학부설사회교육원은 그 대학과는 별개로 보는게 맞습니다. 앞서 언급했듯이 학점은행제 수업은 국가평생교육진흥원에서 만드는 게 아닙니다. 정식인가 절차를 받은 ‘교육훈련 기관’에서 개설합니다. 대학부설사회교육원도 그중 하나랍니다.

등록금도 높은 편이고, 보통 비대면으로 운영돼서 직장인들이 많이 찾는데요. 메리트가 있기 때문이죠. 바로 총장 명의로 학사학위를 받을 수 있습니다. 물론 그것이 그 대학을 졸업했다는 것은 아니라는 점.

이곳 외에는 99%. 교육부장관 명으로 학사학위를 발급받게 됩니다. 개인적으로 9년간 일하면서 왜 이렇게 나눠놨을까 싶습니다. 학생들이 괜한 혼동만 합니다. 특히 고등학교 졸업을 목전에 앞둔 친구들에겐 말이죠. 직업에 도움 되는 기술, 기능을 배울 수 있는 곳이라면 모를까 단순히 총장명의로 학사학위를 받을 수 있다는 건 길게 보면 효율적이지 않습니다.

학점은행제 학사학위 합리적으로 공부하기


학점은행제 상담
클릭하면 본문으로 이동합니다.

본 채널에는 학생들 개인 사례에 맞춰 학점은행제를 알려드리고 있습니다. 단순히 학점 얼마 듣고, 기간 얼마나 소요되고 이런 건 본인이 조금만 시간을 할애하면 알 수 있습니다. 앞으로 살아가는 데 있어, 진로 및 취업 측면에서 어떤 메리트를 가질 수 있는지에 초점을 맞추고 있습니다. 정독했다면 5분이 더 걸렸을 텐데, 조금 더 찾아보면 좋을 것 같습니다. 감사합니다.

 


> 학점은행제 블로그 (클릭)

> 학점은행제 비용은 선택하는 겁니다!(클릭)

> 누적 2,200명 학점은행제 상담 친구추가하기(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