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PA 학점은행제 IT 1과목 추가 예정 공인회계사법 개정 전에 끝내요

CPA 학점은행제

2024년 시험 목표 CPA 학점은행제 종강


23년 8월 개강반을 마지막으로 24년도 공인회계사 시험을 봐야 되는 수험생들의 CPA 학점은행제 학점 이수 설계를 모두 마쳤습니다.

​오늘 내용의 핵심은 바로 법령을 잘 학습하자에 있습니다. 모든 국가자격증, 면허는 시행 주체 행정기관이 있고, 그에 앞서 법령이 있습니다. 그 법에 따라서 시험이 출제되고, 각종 기준이 마련되는 것이죠. 이는 나중에 합격하고서도 분명 알아야 되는 내용입니다. 전체 판, 전략을 짜는 데 있어 법령을 이해하는 건 정말 중요합니다. 그래서 회계사는 금융감독원에서 맡습니다. 이름부터 뭔가 빡세죠(?).

​이러한 전체 가이드라인에 따라 연간 일정이 만들어지고, 세부 요건이 조정됩니다. 매년 8월 경에 다음 해에 진행될 시험 서류접수계획을 공고합니다.

cpa 시험서류 제출

위 사진은 24년도 CPA 1차 시험에 대한 서류 제출 시기입니다. 이거 정말 중요하죠. 이거 놓치면 1년을 버립니다. 얼마나 아까운가요. 여러분이 수능 원서접수를 놓쳤다고 상상해 보면, 끔찍할 겁니다.

​따라서 앞서 학점은행제 8월 개강반을 기준으로 마쳤다고 말씀드린 이유는 바로 학점인정 기한이 24년 1월 5일 오후 6시까지라서입니다. 학점은행제도 대학과 시스템이 비슷합니다. 종강했다고 끝이 아니며, 최종 성적이 나와야 됩니다. 그다음 다른 점이 있는데 학점인정이라는 행정절차를 거쳐야 비로소 성적 증명서가 발급된다는 것입니다. 간혹 9월개강반은 교육원에 따라 서류 제출기한을 맞추지 못할 수 있다는 점!

개정된 공인회계사법, CPA 학점은행제 IT 학점 추가


실은 학점은행제는 CPA 시험과 연관되는 부문이 1% 정도라 할 수 있습니다. 응시 자격에 해당되는 학점이수 부문 말고는 겹칠 내용이 없는 것이죠. 학은제 공부가 회계사 1,2차를 준비하는데 하등 도움 될 리가 없습니다. 비전공자는 약간의 배경지식을 쌓는 정도?

​요즘엔 전공자(경제, 금융, 경영, 회계 등)라도 1,2학년부터 수험 계획을 짜는 이들도 있는데, 1,2학년 때에는 학점 이수가 완료되지 않을 가능성이 있습니다. 그래서 학점은행을 병행하는 전공자들도 꽤 있어요. 그리고 CPA 시험 준비생 중에 비전공자가 생각보다 많습니다. 실제 통계 자료를 볼게요.

공인회계사 합격자 통계

회계사 경상계열

올해(2023년) 진행된 CPA 1차 합격자 통계 자료입니다. 첫 번째는 대학교 재학 중인지, 졸업자인지. 두 번째는 경상 계열 전공자와 비전공자를 나눈 것입니다. 앞서 얘기한 것들이 통계에 고스란히 드러나죠?

​아무튼 중요한 건 2025년부터 개정될 예정인 공인회계사법입니다. 여러분이 더 잘 아시겠지만 법령이 있고, 그 주체가 법을 시행하면서 개선해야 될 부문을 수정할 수 있는 시행령, 시행규칙이 있습니다. 아래 내용을 보겠습니다.

 

공인회계사법 개정예고

이번에 토익 등 영어시험 성적의 인정 기간도 2년에서 5년으로 연장하는 시행령 개정을 예고했는데요. 이런 것들은 정말 우리나라 전체 사회적 비용을 줄이는데 큰 역할을 하는 것이라 꼭 필요하다 생각했는데, 드디어 개정되는 것 같습니다. 수험생 여러분 박수!

​영어는 최근에 나온 내용이며, 오늘 내용은 2022년에 국무회의 의결로 개편 예정인 아래 URL을 확인해 주셔야 됩니다.

 

시행령

공인회계사법 시행령 개정안 중 첫 번째로 나오는 것이 바로 학점이수 부문입니다. 기존에 경영 9학점 중에 3학점을 IT 관련 과목으로 이수하는 것이죠.

​자 별게 아닌 것 같은데, 이렇게 되면 기존 이수자는 어떻게 될 것인가 참 궁금하죠. 보통 시행령은 이전에 시행됐던 기준을 허용해 줍니다. 아마 몇 년간은 이렇게 혼용해서 허용해줄겁니다.

​이에 대한 확정된 내용이 없는 게 아쉬운데요. 다른 자격사 시험을 고려하면 말씀드린 대로 25년 법이 개정되기 전에 세무회계12, 경영9, 경제3학점일 이수한 자는 그대로 1차 시험 접수할 수 있게 해줄 것입니다. 학점 이수는 시험에 도움 되는 게 아니므로 빨리 끝내놓는 게 맞잖아요? 만약에 IT3 학점을 이수해야 된다? 1과목 정도는 수월하게 끝낼 수 있으니 너무 걱정 마세요.

25년 시험목표 CPA 학점은행제 빠르게 끝내요


CPA 응시자격을 만들려는 학생이라면 몇 과목이든 15주 소요됩니다. 15주라는 기간이 짧으면 짧고 길다면 길죠. 수험생에겐 길 겁니다. 과목 이수에 필요한 모든 걸 도와드리고(=부담을 덜어드리고) 있으니 위에 소개 글 참조해서 빠르게 끝내보아요!

 


이어가기 좋은 연재글 (클릭)

학점은행제 블로그
▲클릭하면 이동합니다.▲

9년차 학습플래너에게 바로 카톡상담받기
▲클릭하면 이동합니다.▲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