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로이론 친해지기 직류와 교류 차이는?

회로이론

전기기사 취득에 필요한 그 중에서도 회로이론 관련 기초 개념을 스스로 공부하여 정리한 연재를 할 예정입니다. 독학을 위한 정리이기도하고, 기록으로서 남기려는 것도 있습니다.

​전기, 전자공학에 대한 공부의 중요성은 여러번 강조해도 지나침이 없습니다. 만약 여러분이 요즘 유행하는 AI의 핵심 하드웨어라할 수 있는 반도체에 대한 기술적 이해를 하고자 한다면 전기, 전자에 대한 기초 베이스를 쌓는것도 좋을 것입니다.

​물론 배보다 배꼽이 더 큰거 아니냐라는 생각이 더 클 수 있는데요. 배워서 남주는거 아니죠. 그리고 공부한 것을 이렇게 글로서 남기면 생각을 정리하는데 큰 도움이 될겁니다.


1. 회로이론 친해지기 : 전기는 흐른다는 표현이 맞을까?

전기를 “흐른다”라고 표현하고 물이나 유체 흐름에 비유하는 이유는 직관적 이해를 돕기 위해서입니다.

  • 전압(V): 물의 압력 (높은 곳에서 낮은 곳으로 흐르게 만드는 힘)
  • 전류(I): 물이 흐르는 양 (단위 시간당 흐르는 물의 양)
  • 저항(R): 물의 흐름을 방해하는 좁은 파이프나 장애물

​그러나 전기 현상을 정확히 이해하려면 이런 직관적 비유를 뛰어넘어야 됩니다.

​전류는 ​전하(주로 전자)의 흐름입니다. 물리적으로는 도체(예: 금속) 안에서 자유 전자가 이동하면서 전류를 형성합니다. 전류의 방향은 약속에 따라 양전하가 이동하는 방향으로 정의되지만, 실제로는 음전하인 전자가 반대 방향으로 이동합니다.

​지금도 정말 이해가 안되는 부문인데, 대체 왜 전자는 음에서 양으로 향하는데, 방향을 보통 양에서 음으로 잡은 것일까요?

​이건 역사를 알아야 됩니다. 전기라는 현상이 처음 연구한 18세기에는 전자의 개념은 아직 몰랐습니다.

​전류를 연구하던 벤저민 프랭클린 같은 과학자들은 전하가 양에서 음으로 이동한다고 가정했습니다.

​이 시점에서는 음전하(전자)가 실제로 움직인다는 사실이 전혀 알려지지 않았던 거죠. 후에 전자가 발견되었을 때, 음전하가 움직이는 것을 알게 되었지만, 기존 전류 방향 정의를 바꾸지 않았습니다.이미 학계와 산업에서 광범위하게 사용되고 있었기 때문이죠.

​다시 돌아와서, 전류, 전자, 전하를 이해할 때 더 적합한 비유가 있습니다. 뉴턴의 진자 인데요.

​실제로 전자는 매우 느리게 움직입니다(평균 이동 속도는 mm/s 정도). 그러나 전기 에너지는 회로를 통해 즉시 전달될 수 있죠(거의 빛의 속도).

백문이 불여일견이니 위 쇼츠 영상을 봐주세요. 구슬을 하나의 전자(전하)라고 생각한다면, 어떻게 그렇게 전류가 빠르게 흐를수 있는지 이해가 진짜 직관적으로 될겁니다.


2. 직류와 교류는 대체 왜 나누는걸까?

앞서 영상은 사실 교류가 어떻게 흐르는지에 대한 직관적인 이해를 돕는 것입니다.

직류는 그냥 수도꼭지를 생각하면 되죠. 물 틀면 나오는거 말이죠.

​그런데 교류는? 파이프라인 속의 유체로 생각하는 경우 분명히 이해가 안될겁니다.

​아무튼, 직류와 교류는 무슨 차이일까요? 도대체 왜 나누는 걸까요? 대체 왜 우리집 아울렛은 모두 ‘교류’일까요.

​이런 얘기를 많이 들었을겁니다. 전기를 멀리 보낼 때는 에너지 손실을 최소화하는 것이 중요한합니다. 교류는 전압을 쉽게 높이거나 낮출 수 있어서 송전 과정에서 효율적입니다. 반면 직류는 이런 전압 조절이 어렵기 때문에 대규모 전기 공급에는 적합하지 않죠.

​이건 결과가 그런 것이고, 본질적인 설명은 아닙니다. 교류를 배우는 순간 위상(phase)이라는 용어를 배우게 됩니다. 아 이거 정말 골때리는 용어입니다.

​이를 이해하려면 교류는 전류의 세기가 계속해서 변함을 알아야 되는데요. 보통 사인파로 표현합니다. y = sin x 그래프는 대충 알죠?

위상(Phase)이 있다: 교류는 시간적으로 반복적인 주기성을 가지므로, 전압이나 전류의 위치(시간 축에서의 상태)를 비교할 때 위상을 사용합니다.

​우리 가정에서 사용하는가정용 220V 전기의 경우 주파수는 60Hz, 즉 초당 60번 진동하며, 위상 차를 통해 전압과 전류의 관계를 설명할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질문을 남기며 마치겠습니다.

“직류의 위상은 무엇일까요?”


▶▶ 이어가면 도움될 연재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