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제는 없어요. 그러나 같은 학교에 동시 지원은 안되죠.“
혹시 위 문장이 이해되지 않는다면 ‘왕초보’입니다. 입문 단계죠. 괜찮습니다!
왜냐하면 위 질문은 현재 학점은행제 전문학사 공부를 하고 있는 그러니까 물리치료학과 일반편입 혹은 학사편입 지원을 위해 열심히 공부하고 있는 ‘제가 담당하고 있는 직장인 학우’께서 주신 질문이니까 말이죠!
생각보다 입시제도에 대한 이해없이 공부를 시작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괜찮아요. 목표만 확실하고 공부만 잘하면 되죠. 위 학생은 사실 그냥 물어본거예요. 방사선학과도 한 번 같이 준비해볼까 하는 마음으로 말이죠. 일반적으로 방사선학과가 물리치료학과보다 커트라인이 높습니다.
거론한 전공 외에도 간호학과, 치위생학과 등 보건계열 편입 및 대졸자전형 지원에 관심있다면 꼭 알아야될 2가지를 정리했습니다. 먼저, 전적재 전공부터 알려드릴게요!
목차
1) 물리치료학과 일반편입 지원할 때 전공이 중요할까?
4년제, 3년제 물리치료(학)과 중에는 전적대 성적과 면접만으로 평가 및 선발하는 대학이 많습니다. 일반/학사편입 전형에서 말이죠! (대졸자전형은 99%가 그렇고요.)
구분 | 지원자격 |
일반편입 | 4년제 기준 2학년 이상 수료 |
학사편입 | 4년제 졸업예정자 이상 |
지원자격을 매우 간략히 정리한 것인데요. 일반적으로 수능 점수 혹은 학생부 성적으로 선발하는 것이 아니라 3학년으로 입학할 학생을 뽑는 것이라 그에 맞는 최소 학력 기준을 갖춘 이들만 지원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이런 오해를 충분히 할 수 있어요.
“전적대 전공이 중요할 것 같다!”
의대,약대,치대 편입을 제외하고는 전적대가 중요한 경우는 없다고 보면 됩니다. 물론, 우대를 받을 만한 요소는 될 수 있겠죠.
’예를 들어, 저는 A대학 물리치료과에서 공부하다가 더 좋은 환경에서 공부하기 위해, 나의 미래를 위해 다른 대학으로 입학하기로 결심했다.’
아무튼 중요한 건 전공이 중요하지 않다는 것입니다. 그러니까 최소 학력 지원 자격을 만들기 위해 학점은행제를 진행할 때 전공 선택은 그리 중요하지 않습니다.
물론 기왕이면 같은 전공으로 하면 좋겠죠. 저도 학생들이 그렇게 공부하길 바랍니다. 그런데 학점은행에서 물리치료(학)과 공부를 할 수 없습니다. 없는게 핵심!
2) 원서, 지원은 내 마음대로
백문이 불여일견입니다. 보건 의료계열 인력 양성 대학으로 유명한 을지대 24학년도 모집요강 중 일부입니다. 파란색으로 표기된 것이 일반편입인데, 이걸 묶은 이유는 한 전형당 1개의 학과만 지원할 수 있는 것입니다.
물론 일반은 방사선학과 학사는 물리치료학과 이렇게 지원해도 됩니다.
또 앞서 말씀드렸듯 을지대는 물리치료, 또 다른 대학은 다른 전공을 써도 됩니다. 이건 너무나 당연한건데, 정시/수시 지원을 해봤다면 학교마다 다 다른 전공을 목표로 잡아도 되잖아요?
그런데 보통 제가 관리하는 학생들 그러니까 직장인들은 학교를 졸업한지 오래고, 또 물리치료사 혹은 방사선사 등 구체적인 직업, 진로를 목표로하기 때문에 2가지 이상의 방향을 고려하지 않습니다.
전 그게 맞다고 봅니다. 만약 방사선사와 물리치료사 사이에 차이를 모른다면, 우선 그것부터 공부한 다음 공부를 시작합시다!
3) 1년 만에 끝내는 전략
25학년도 학점은행제 개강이 시작됐습니다. 학은제 장점은 1학기라고 3월에 시작하는게 아닙니다. 편입 등 각종 대학 입시에 도전할 학생들을 위해 11,12월에 열리는 계절학기가 있습니다. 1년 빡시게 공부해서 진정한 가치투자를 해봅시다.
▶▶ 이어가면 도움될 연재글
▶▶ 10년차 멘토에게 카톡질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