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기기사 시험을 보려면, 36학점만 이수하면 되나요?” 🤔
어제 H 학우님이랍니다.
바쁜 직장인, 주부, 만학도 등 많은 분들이 학점은행제를 찾고 있어요. 하지만 상담 과정에서 제대로 된 교육 과정을 안내받지 못하는 경우도 적지 않답니다. 😥 그래서 오늘은 학점은행제 학사학위 과정을 고민하시는 여러분을 위해, 비용 절약의 함정과 현명한 선택의 방법을 알려드리려고 해요.
목차
1. 학점은행제 비용은 정확한 학위 종류 선택이 먼저!
“학점은행제가 뭔가요?”라는 질문은 이 과정을 시작하는 첫걸음이죠. 대부분 학점은행제는 ‘대학’의 한 종류라고 생각하시면 돼요. 😄 전문대, 사이버대, 4년제 대학처럼 학점은행제도 다양한 학위를 제공해요.
H 학우님은 이미 2년제를 졸업하셨기 때문에, 전기기사 시험을 목표로 한다면 전문학사가 아닌 학사학위를 선택해야 합니다. ⚡ 왜냐하면, 전기기사 응시 조건에 맞춰야 하기 때문이죠.
여기서 중요한 포인트! 📌 학위 선택에 따라 시간과 비용이 크게 달라질 수 있어요. “제대로 된 길을 택해야 앞으로의 여정이 순탄해진다”는 속담이 있죠? 목표에 맞는 학위 선택이 바로 그 시작입니다.
학위는 크게 4가지(전문학사 타전공, 전문학사, 학사 타전공, 학사)가 있으나 비교를 위해 3가지만 나열했습니다.
이유가 하나 더 있는데 2년제 졸업자이므로 학사 타전공을 제외하고 나머지 3개 학위를 선택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선택할 수 있는 게 3가지라면, 그중에서 가장 효율적으로 자신의 목표를 달성할 수 있는 학위를 선택하면 됩니다.
그래서 전문학사 타전공이 아닌 학사를 말씀드린 것인데 H 학우는 계속해서 전문학사 타전공을 고집했습니다. 아무래도 다른 교육원, 멘토에게 잘못된 상담을 받은 게 아닌가 싶었습니다.
2. 전문학사 vs 학사
전문학사와 학사는 많이 다릅니다. ⚖️ 전문학사는 전기전공으로, 학사는 전기공학전공으로 커리큘럼이 구분됩니다. 이 차이가 향후 학점은행제 학사학위 과정에서 큰 영향을 미칠 수 있답니다.
전문학사로 36학점을 이수하면 된다고 들었을 수도 있어요. 하지만! 전기기사를 목표로 한다면, 전문학사는 적합하지 않아요. 🛑 이유는 간단해요. 전문학사로는 기사 응시 자격을 충분히 충족할 수 없기 때문이죠.
반면, 학사 – 전기공학으로 진행할 경우, 충분한 과목이 개설된 ‘원격’ 교육훈련기관에서 학습할 수 있어요. 😍 게다가 학사학위를 취득하면 전기공학 4년제 졸업장까지 얻을 수 있어요. 이쯤 되면 선택의 중요성을 실감하시죠?
그러니까 인터넷에 나와 있는 36학점, 140학점만 보고서 판단하면 안 되는 것입니다. 이런 표면적인 것만 따라가면 오히려 학점은행제 비용이 더 들어가게 되는 역효과를 낼 수 있습니다.
3. 학점은행제 비용 계산 방법
그럼 이제 학점은행제 학사학위 비용을 한번 계산해볼까요? 💰
- 36학점 진행 시: 전기 전공 학점당 비용 X 36 = 총 등록금
전문학사 타전공으로 선택했을 경우, 위와 같은 방식으로 비용이 산정돼요. 😅 하지만 이게 끝이 아니죠.
- 학사 진행 시: 저렴한 교양 학점당 비용 X 26 = 총 등록금
학사 과정에서는 교양 과목을 선택할 수 있어요. 특히, 전문대 졸업자는 최대 80학점까지 전적대를 가져올 수 있어요. 😊 이렇게 되면 기사 응시를 위해 필요한 106학점 중, 모자란 26학점만 이수하면 되는 거죠. 교양 과목을 선택할 때 학점당 단가도 많이 낮아지니, 비용 절약에 큰 도움이 돼요.
4. 5분만에 학습설계 끝내는법
▶▶ 이어가면 도움될 연재글
▶▶ 10년차 멘토에게 카톡질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