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점은행제 전적대 학점인정 환불 안되는 이유는

학점은행제 전적대 및 교육기관 학점인정 취소를 해야될 때, 학점당 1,000원씩 결제한 것은 환불될까요? 안된다면 학점인정 취소도 안되는걸까? 본문에서 확인하시죠!

편입하려는데, 학점은행제 전적대 인정 취소


다른 학점은행제 교육기관에서 1년 정도 수료한 학생이 저에게 구구절절 사연을 말씀하셨습니다. 매년 여러 번 접하고, 받는 질문 내용이 포함돼 있었는데요. 바로 전적대 성적이 편입이나 대학원 진학 시 포함되느냐입니다.

중상위권 이상 또는 전적대를 중시하는 대학교 편입, 대학원 입시를 준비하는 경우 성적에 굉장히 예민할 수밖에 없습니다.

​전적대를 학점은행제로 가져왔다는 것은 해당 대학을 자퇴 처리했다는 것이죠. 그것이 제적으로 인한 것이든, 확실하게 마음을 먹은 후 자퇴 처리를 한 것이든 전적대를 가져온다면 확실히 알아야 될 게 있습니다.

​1.학점은행제 성적증명서에 전적대 과목은 ‘성적’표기가 없다.
​2. 따라서 높은 비율로 대학 또는 대학원에서는 자퇴 처리한 전적대 성적증명서도 같이 제출하라고 한다.

​2가지는 변하지 않는 상수입니다. 이러하기 때문에 학생은 전적대 학점인정한 것을 환불하고, 심지어 교육 기간에서 이수한 과목 이수한 것도 학점인정 취소를 했습니다.

​학점인정 비용은 알려진 대로 학점당 1,000원씩입니다. 이것도 쌓이면 돈이 꽤 큰데, 그럼에도 환불을 결심했습니다.

​성적 관련 내용부터 확실하게 정리하고, 학점인정 환불 내용으로 넘어가겠습니다.

학점은행제 전적대 성적증명서 표기는 이렇게 됩니다.


학점은행제 전적대

이번에 D대학교 간호학과 편입 전형에 합격한 학생의 학은제 성적증명서입니다. 개인정보는 가렸고, 형태 및 구도를 알려드리려고 첨부했습니다. 학점은행제는 말 그대로 여러 학점을 모을 수 있어서, 이처럼 복잡하게 나뉩니다. 우선 잘 들여다보면 평가 인정 학습과정부터 나옵니다. 이게 바로 교육기관(평생교육원 등)에서 수강한 것들이고요.

​전적대는 나와있지 않은데, 공식 용어는 학점인정 대상 학교입니다. 원래 위 학생도 대학교를 자퇴했으나 넣지 않았어요. 왜냐면 전적대 성적이 엉망이었기 때문이죠. 괜히 넣어서 불안한 것보단 낫습니다.

​학점인정 대상 학교는 성적 표기가 안됩니다. 그냥 국가자격증처럼 몇 학점인지만 나옵니다. 따라서 전국의 수많은 학생들이 오해하는 게, ‘성적 세탁’ 관련 내용입니다.

​만약 단순히 학력 개선 그리고 전적대 성적을 안 보는 대학교, 대학원을 지원한다면 중요하지 않습니다. 그러나 보는 곳이라면 중요하죠. 그 대학에서 전적대 과목에 대한 성적을 소명하라고 할 테니 말이죠.

해당 분기 지나면 환불 안 됩니다.


10년째 플래너로서 매년 새로운 정보를 알게 될 때가 많습니다. 오늘 콘텐츠를 만들게 된 것도 바로 학점인정 완료된 것에 대한 환불 가능 여부 때문입니다. 표로 정리해 봤습니다.

학점은행제 학점인정 취소

학점당 1,000원이긴 하나 티끌 모아 태산이라고, 50학점이면 5만 원입니다. 5만 원이면 저녁식사 한 끼 푸짐하게 먹을 수 있는 금액인데, 만약 환불된다면 잘 챙겨야겠죠.

​물론 중요한 건 학점인정한 것을 취소할 수 있느냐입니다. 성적 때문에 재수강을 해서 더 높은 점수가 나온 과목으로 학점인정을 하려 할 때 ‘취소’는 굉장히 소중한 방법이 될 겁니다.

현재 나의 고민, 목표를 제대로 분석해서 합리적인 교육과정으로

학점은행제 무료 상담
그림을 꾸욱 누르면 카톡 상담으로 이어집니다.

 


학점은행제 무료 진단받고, 방향잡기!

학점은행제 블로그
▲클릭하면 이동합니다.▲

10년차 학습플래너에게 바로 카톡상담받기
▲클릭하면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