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점은행제 전문학사 학위 학습자등록 할 때 유의할 점은?

학점은행제 전문학사

학점은행제 전문학사 학습자등록 시작!


국가평생교육진흥원 학점은행제 학습자등록

이번 23학년도 3분기는 기존과는 다른 이슈가 있었습니다. 5월 21일에 시행된 독학학위제 2과정 이의 제기 기간 때문에 학점은행제 학습자등록, 학점인정을 처음 접하는 학생들로서는 혼동할 수 있는 부문이 있는데요.

​전문학사든 학사학위든 간에 두 가지를 꼭 기억하면 좋을것 같습니다. 학습자등록은 딱 한 번 하면 끝이고, 나중에 수정할 수 있다. 학점인정은 본인이 해당되는 것만 하면 된다.

​심플하죠? 3분기는 학위 신청 기간도 같이 있어서 수많은 학생들이 국가평생교육진흥원 서버를 이용합니다. 유의할 점이 대체 무엇인지 알려드릴게요!​

​학점은행제 전문학사 맞아요?


위 URL 들어가면 2018년에 국가평생교육진흥원에서 만든 학은제 학습자등록 및 학점인정 매뉴얼을 검색할 수 있습니다. 다운로드 수가 100만이 넘었으며 저와 같은 전문 학습플래너들도 참조하는 자료입니다. 꼭 참조하면 좋을 것 같아 첨부합니다. 다운로드는 많이 된 거 같은데 업데이트가 안 돼있어 저 뒤로 밀려있는 게 좀 아쉽습니다. 또 하나 아쉬운 점이 있다면 캡처 사진의 배율입니다.

학습자등록

매뉴얼은 만들어주셨다는 것만으로도 고마운 일이긴 하나.. 기왕이면 조금만 더 디테일에 신경 썼다면 좋았을 텐데 말이죠. 충분히 따라 할 수 있으나 A4 양식에 끼워 맞추려다 보니 사진 축소/확대가 이상합니다.

​학습자등록은 정말 생각보다 쉽습니다. 국가평생교육진흥원 회원가입 후 학습자등록 신청란은 아래처럼 심플합니다. 충분히 쉽게 아래 화면을 찾을 수 있을 텐데요. 핑크색으로 하이라이트 된 최종학력, 목표학위, 희망 전공만 주의 깊게 보면 됩니다.

학습자등록2

첫 번째, 최종학력 같은 경우 보통은 말 그대로 현재 본인이 최종적으로 어떤 학교를 졸업했는지를 따르면 되겠으나 경우에 따라 그냥 고졸자 또는 전문대졸업자로 해야 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4년제 졸업자인데 산업기사 자격증 응시자격 요건을 갖추려고 학은제 입학했다면 그냥 고등학교 졸업으로 선택하는 게 훨씬 좋습니다. 왜냐면 나중에 제출해야 될 서류가 간단해지기 때문이죠.

두 번째, 목표학위는 실수를 가장 많이 하는 파트입니다. 크게 전문학사 그리고 학사학위로 나누는데요. 전문학사를 해야 되는데 학사학위를 택하거나, 학사학위를 해야 되는데 전문학사 타전공을 선택하거나입니다.

​세 번째, 희망 전공도 그냥 학생 마음 가는 데로 선택하는 케이스를 종종 보는데 본인이 왜 학은제 입학했는지 잘 고려해야겠고, 플래너가 안내해 줬다면 그에 맞게 선택해야 됩니다. 정말 전공 명이 마음에 들어서 선택하는 학생들이 은근 있어요!

​다 좋습니다. 제가 서두에 강조한 것이 있습니다. 학습자등록은 나중에 쉽게 수정할 수 있다는 점! 현재 고졸자인데 전문학사를 선택했어도 나중에 수정할 수 있습니다. 다만 처음에 깔끔하게 해야 나중에 몸과 마음이 편하겠죠.

선생님 저 독학사 학점인정해야 돼요?


다시 말씀드릴게요. 학습자 등록은 평생 한 번 하면 끝입니다. 학점은행제는 대학 개념이라 1학기, 2학기 등 학기제로 수업을 듣잖아요? 수업을 끝마칠 때마다 학습자등록을 하는 게 아닙니다. 다만 학점인정이라는 것은 본인이 수강을 완료했거나, 학점으로 인정되는 국가자격증을 취득했거나, 독학학위제(독학사 시험)에 붙었거나 했을 때마다 하는 것입니다.

​등록은 모두 학생 스스로 해야 됩니다. 이걸 왜 해야 되냐면 이렇게 설명드릴게요. 1학기에 원격 기관에서 7과목 수강을 했습니다. 그런데 1~2 과목 성적이 마음에 안 들어요. 2학기에 재수강했어요. 그랬더니 올랐어요. 그러면 높은 점수를 맞은 과목을 누군가에게는 알려야겠죠?

​그러니까 어떤 과목, 자격증을 성적증명서에 올릴지 판단은 본인에게 있는 것입니다. 그래서 등록은 학생이 해야 됩니다.

학습자등록3

이 얘기를 왜 이렇게 진지하게 하냐면, 학점인정 신청을 할 때 종류가 되게 많습니다. 위 사진에 색깔별로 구분을 해봤는데, 마지막 노랑색이 바로 전적대에 해당되는 학점인정 대상 학교입니다. 용어가 많이 생소하죠. 해야 될 것만 하면 되는 것입니다.

학점은행제 문의
누르면 카톡상담으로 이동합니다.

 

오늘 마련한 내용은 여기까집니다. 이제 학점은행제를 시작했거나, 플래너 변경을 희망하는 학우님이라면 위 창구 참조 바랍니다.


학점은행제 비용, 플래너, 전공 선택하러가기

 

>연재글1, 전문학사로 간호학과 편입 준비해요

 

>연재글2, 전문학사 취득 후 야간대학교 편입까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