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기기사 비전공자 전기공학과 15주 플랜

전기기사 비전공자

“전기기사 비전공자인데, 경영학을 하라네요. 이게 맞아요?”

​상식적으로 아니죠. 전기기사라 하면 최소한 공과계열 공부를 해야 되는 게 맞죠. 그러나, ‘전기’는 산업의 쌀과 같은 존재이며, 따라서 허용해 주는 산업 범위가 매우 넓습니다.

​물론, 이건 저의 개인적 견해이고, 한국산업인력 공단 오피셜 자료를 보는 게 정확합니다. 자세히 알려드리면, 국가기술자격법에 나와 있죠.

생산관리, 방송, 건설, 기계, 재료, 전기/전자, 정보통신, 안전관리, 환경/에너지 정도로 카테고리를 나눌 수 있고

​바로 그 말도 많은 ‘학점은행제 경영학’의 경우 생산관리 분야로 인정됩니다.

​그러면 어떤 기준으로 인정하느냐? 그건 알 수 없어요. 그냥 여러분이 자가진단을 통해 판정받는 방법 말고는 없습니다.

​경력, 학력 부문 인정 관련하여 열심히 연재하고 있지만, 사례를 하나하나 다 담을 수 없을 만큼 방대해요. 그래서 결론을 내린 것이,

응시자격 자가진단부터 하셔라!



전기기사 시험 보려는 비전공자 사연 (무역학)

“선생님 저는 경영 관련 과목을 대학 때 많이 배웠어요. 혹시 전기기사 시험 안 되나요?”

​약간 소름 돋는 것이, 아무리 열심히 자가진단 전도를 하더라도 이렇게 물어보는 경우가 있어요. 그러지 않으셨으면 좋겠어요.

​저도 정확히 알 수 없답니다 ㅠㅜ

​4년제 졸업자인데, 응시불가 판정을 받았다면 전기공학 타전공 학사학위 과정을 하면 됩니다.

​최근 학점은행제 온라인 학습 가능한 전공이 계속해서 확대되고 있어요. 기존에는 사회복지, 아동 등 사회복지 계열 국가자격증을 취득할 수 있는 과목을 위주로 개설해 왔죠.

​전기공학은 군계일학 마냥 전기, 소방, 안전 관련 학력 개선에 관심 있는 이들에게 그 모습을 드러냈는데요.

요렇게 아름답게 전기공학과 학사학위 과정을 마칠 수 있습니다. 현재 소방학 과정도 온라인으로 수강할 수 있으며, 아쉽게도 산업 및 안전공학은 아직이네요.

​표를 보면 소방안전관리자2급이 있는데, 이건 필수 아닌 필수에 가깝습니다. 왜냐하면, 전기공학 과목에는 실험(실기) 과목이 있는데 이게 필수예요. 대면 과정이기도 하지만, 등록금이 상당히 높습니다.

​이걸 피하는 방법으로 소방안전관리자2급이 있는 것입니다. 국가자격도 취득하고, 수업료도 감면받고!


2,3년제 졸업자 학점은행제의 아이러니

‘학점인정대상학교(전적대학)’는 「고등교육법」, 「평생교육법」에 따른 전문대학 또는 대학 등으로 해당 대학(교)에서 중퇴 또는 졸업(전문대학)시 학점은행제 학점으로 인정 받을 수 있습니다.
(출처 : 국가평생교육진흥원)

​위 내용이 많은 이들을 혼란스럽게 합니다. 물론 잘 읽어보면 혼동할 게 없어요.

​학점은행제는 전적대에서 학점을 가져올 수 있는데, 조건이 있습니다.

1) 자퇴했거나
2) 졸업했다면, 전문대졸업자이거나

​결론적으로 앞에서 무역학 4년제 전공자는 전적대를 가져올 수 없기 때문에 타전공 학사학위 과정을 한겁니다.

전기기사응시자격2,3년제졸업자4년제졸업자
전적대 사용가능불가능
진행 과정106학점48학점(전공으로만)

​이와 다르게 2,3년제 졸업자는 전적대를 가져올 수 있어요. 2년제는 80, 3년제는 120학점까지 활용 가능합니다. ​그 말인즉슨 48학점보다 덜 들어도 되는 것이죠.

“아니, 전문대졸업자보다 4년제 졸업자가 더 불리하네?”

​단순히 ‘학점의 양’만 채운다는 관점에서는 그렇습니다. ​억울할 필요가 1도 없습니다. 4년제 졸업자 여러분은 ‘또 하나의 학사학위 졸업장’ 그것도 전기공학과 졸업장을 받을 수 있습니다.

​2,3년제 졸업자는 전기공학과 졸업장을 받으려면 훨씬 더 많은 학점을 이수해야 됩니다.


전기기사 응시자격 해결 비법

전기기사 시험을 보려는 데, 응시자격 관련 헷갈리는 콘텐츠가 많았다면 오늘 내용이 방향을 잡는 데 도움 되지 않았을까… 하는 약간의 자신감을 가져봅니다. ​경영학도 가능하지만, 기왕이면 본인의 커리어에 도움 되는 전공으로 커리큘럼을 짜는 게 어떨까 싶네요!


▶▶ 이어가면 도움될 연재글

▶▶ 10년차 멘토에게 카톡질문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