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무의사 자격증 시험, 식물보호산업기사 그리고 연봉

나무의사 자격증

나무의사 자격증 언제 만들어졌을까?


나무의사 자격증 과연 국가자격증이 맞긴 한 걸까요? 법적으로 뒤에 ‘의사’라는 호칭을 아무렇게나 붙이는 게 힘들 텐데 그 법적 근거는 무엇일까요?

​오늘 정확한 정보를 찾을 수 있는 힌트를 얻을 수 있을 겁니다. 그와 더불어 생긴지 얼마 안 된 따끈따끈한 직업 나무의사 연봉은 대강 어느 정도인지 알아보고, 시험 준비를 함에 있어 식물보호 산업기사가 필요한지 종합적으로 알려드리겠습니다!

나무의사 여기서 알아보면 됩니다.


나무의사 자격증 시험
출처 : 산림청

모든 국가자격증은 발급을 맡는 행정부처가 있습니다. 나무의사(Tree doctor)는 산림청에서 관리하며 산하 기관인 한국임업진흥원에서 관련 사업을 맡고 있습니다. 법적 배경은 ‘산림보호법’이 제정되면서 생겼습니다. 그러니까 나무의사는 국가자격증이 맞습니다. 면허는 아닙니다.

​나무의사가 있다는 것은 나무병원도 있다는 것이겠죠. 법적으로 등록된 기관에서만 수목진료를 할 수 있습니다. 물론 여기에는 예외도 있는데 해당사항은 산림보호법을 참조 바랍니다. 모든 것은 법령에 나와 있다는 점!

나무의사 연봉, 얼마나 벌까?


어떤 직업에 대해 조사할 때 사실 얼마를 버는지, 급여, 연봉, 월급 이런 게 참 궁금하죠. 나무의사라 하니 왠지 많이 벌 것 같기도 한데, 자기 사업을 해야 된다면 자본도 분명 요할 것 같습니다. 일단 처음에 자격증 취득 후 어떤 곳에서 채용 공고를 찾을 수 있을까요? 먼저 나무병원을 들 수 있겠죠.

나무의사 채용 나무의사 채용2 나무의사 채용3

무경력자 기준으로 월급 250~300만 원으로 시작하는 것으로 보입니다. 물론 직업 특성상 상여금(인센티브)가 있는 곳들도 더러 볼 수 있어요. 나무의사를 어떤 관점으로 보느냐에 따라 다를 수 있는데, 저는 기술 전문직이라는 측면으로 바라보고 싶습니다. 커리어를 쌓을수록 전문직으로서 가치가 발휘될 것입니다.

그 외에 조경관련 토목회사에서 채용 공고가 더 많습니다.

나무의사 채용4

제가 추측하기로는 토목 회사는 공공기관에서 발주를 받아 행위를 하는 경우도 많습니다. 특히 조경 분야 전문가로서 나무의사만한게 없기 때문에 그런 것 아닌가 싶습니다.

나무의사 채용5

아파트 단지 내 수목 소독 관련 업무를 하는 직무를 뽑을 때도 나무의사 자격증이 꼭 필요하다는 법적 근거가 있는지 모르겠으나 이런 공고들도 심심찮게 보입니다.

나무의사 자격증 취득, 식물보호산업기사 먼저


식물보호산업기사 나무의사

보통 이와 같은 질문을 남겨주십니다. 나무의사 자격증 시험 응시요건을 보면 굉장히 까다롭다는 걸 알 수 있어요. 비전공자는 볼 수 없음을 알 수 있습니다. 가장 손쉽고, 시험공부 준비에 도움 되는 방향으로서 식물보호산업기사 자격증이 있습니다. 그런데, 식물보호산업기사 역시 응시자격이 있다는 게 문제입니다.

​그렇다면 왜 식물보호산업기사를 권장하는 걸까요? 산림/조경산업기사도 해당됩니다만 앞으로 있을 시험 과목 주제를 맛본다는 측면에서는 식물보호산업기사가 그나마 유사합니다.

산업기사는 종류 불문하고 학점은행제로 시험 볼 수 있는 요건을 갖출 수 있으니 해당 상세 내용은 위에 글 참조 바랍니다. 취업트렌드에서 직접 도움드리고 있습니다.


이어가기 좋은 연재글

 

학점은행제 블로그
▲클릭하면 이동합니다.▲

9년차 학습플래너에게 바로 카톡상담받기
▲클릭하면 이동합니다.▲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