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과 편입 뭐부터 준비해야 될까? 수학, 학사편입, 학은제 플래너

이과 편입 관련된 기초상식 3가지. 문과보다 이과가 쉬울까? 학사편입 해야될까? 학점은행제 플래너에게 상담받지 말자 … (본문에서 확인)


이과 편입 NO 자연계 편입


그럼 나머지는? 일반적으로 예체능으로 묶습니다. 고등학교에서 나누던 이과, 문과의 구분은 이제 없어졌습니다. 우리도 그런 이분법식 사고에서 벗어나야 될 때입니다.

​아쉽게도 아직 이과, 문과 표현이 남아 있다 보니 블로그 콘텐츠를 써야 되는 저로서는 당분간은 쓸 수밖에 없는 게 아쉽습니다.

​대학교 일반편입 학사편입 준비 그중에서도 이과(자연계열) 전공을 목표한다면 어떤 것부터 해야 될까요? 하나씩 차근차근 정리해 보는 시간 가져보겠습니다.

1) 이과 편입 특징
2) 일반편입 학사편입 고민되죠?
3) 올바른 공부 방법은?

이과 편입

이과 편입 – 수학 영어같이


자연계열은 학문으로 따지면 이학과 공학으로 나뉩니다. 이학(자연과학)은 자연 현상과 원리를 연구하는 학문입니다. 물리학, 화학, 생물학, 지구과학 등이 이에 속하며, 공학은 이론과 기술을 활용하여 인간 생활에 유용한 물건이나 시스템을 만들어내는 응용 학문입니다. 기계공학, 전자공학, 화학공학 등이 이에 속하죠.

​그렇다면 의학계열은 어디에 속할까요? 답을 알려드리진 않을 테니 추측해 보세요.

​이과는 (극)최상위권부터 극 하위권까지 스펙트럼이 매우 넓습니다. 인문계열 끝판왕이었던 법학 전공이 로스쿨 제도 도입으로 유명무실해졌고, 경영학, 경제학 그러니까 상경계열을 졸업해도 결국에 공무원, 전문직, 로스쿨 시험 준비를 해야 된다는 현실이 겹치면서 결국 최상위권은 이과 계열 전공에 몰리게 됐습니다.

​현실이 이러함에도 일반편입 학사편입 시장에서는 이공계열 진학이 더 쉽다는 소문이 있습니다. 실제 편입 학원 업계 종사자들에게 물어봐도 아직까진 의료 전공(의치한약수)을 제외하고는 오히려 문과보다 쉬운 것 같습니다.

​이유는? 아무래도 수학 때문이 아닐까 싶은데요. 이과 편입을 준비한다면 영어와 수학을 같이 준비해야 됩니다. 여기서 수학이라 함은 대학 수학이기 때문에 기본적으로 미적분학, 선형대수(행렬, 벡터)를 포함합니다. 어떤 학교에서는 공업수학 범위까지 보는 곳까지 있습니다.

편입 수학 주제
출처 : 해커스편입

그렇다 보니 수학이라 하면 알레르기 반응을 일으키는 학생들 입장에서 벽으로 느껴지는 것이죠.

일반편입 학사편입 선택의 기로


지금 이 글을 언제 보느냐에 따라 다를 것 같습니다. 가장 이상적인 것은 지금부터 대략 1년 2개월~1년 6개월의 시간이 남아있으며, 그에 따라 학점은행제로 학사학위를 충분히 취득할 시간 그리고 무엇보다 편입 수학, 영어 베이스를 닦을 수 있는 충분한 시간이 있는 상황이어야 됩니다.

그런데 보통 인간은 때에 닥쳤을 때 움직이는 경향이 있죠. 마감 효과라 할까요? 저도 과제 마감 제출 기한이 돼서야 움직이는 때가 많았죠ㅠㅠ

​그다음 1년 미만의 시간이라면 일반편입 준비가 맞습니다.

​여기까지 얘기는 모두 대학교를 휴학, 자퇴할 경우를 전제한 것입니다.

​이미 일반 또는 학사편입에 지원할 자격이 되는 경우라면 고민할게 있나요? 영어, 수학 공부에 몰입하면 됩니다.

​그런데 보통 그 지원 자격부터 걸림돌이 되는 경우가 대다수라서 그렇습니다. 그 때문에 ‘학점은행제’를 할지 말지 고민하는데요.

​편입에 대한 의지가 확고하다면 이는 너무나 자명하고 쉬운 결정입니다. 대학교를 다니면서 편입 공부를 병행할 게 아니라면 학점은행제로 학점을 취득해서 지원자격을 만들면 됩니다. 너~무나 심플한 겁니다. 고민할 거리가 아니에요.

올바른 편입 공부 방향잡기


감히 학점은행제 플래너가 편입 공부의 방향성을 논할 순 없습니다. 한때 편입 공부를 해서 인 서울권 대학 진학에 성공을 한 경험이 있는 플래너들도 있긴 합니다. 그런데, 시간이 이미 많이 흘렀고 한 사람의 경험을 잣대로 결정짓기엔 편입전형은 변수가 너무 많습니다.

​전문가의 영역은 그 나름대로 지켜줘야 되는 것이 타 영역 전문가의 생각입니다.

플래너로서 처음 방향성을 잡아주는 것에 대한 한계가 있다는 걸 인정한 상태에서 출발했고, 현재는 굉장히 합리적인 시스템을 구축하게 됐습니다. 바로 위에 소개글로 이어가서 일반편입 학사편입 준비에 필요한 기초를 다잡기 바랍니다. 기초가 다져져야 심화가 되는 것입니다.

 


학점은행제 가이드자료 받고, 양질의 상담받는법

학점은행제 무료 가이드북
클릭하면 무료진단 가이드북 신청으로 넘어갑니다.

10년차 학습플래너에게 바로 카톡상담받기
▲클릭하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