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방전기기사 아니라 소방설비기사 전기 입니다.
소방전기기사는 틀린 용어? 사람마다 예민한 부문이 다릅니다. 뜻만 맞으면 되지 뭐 그렇게 예민하게 구는가 싶다가도 용어를 바르게 정리하고 싶은 욕심이 있습니다. 블로그 채널을 운영해서 그런 걸까요? 국문학을 배워본 경험도 없고, 수능 언어 영역에서 1등급을 맞아본 기억도 없는데 괜스레 띄어쓰기도 신경 쓰입니다.
적어도 오늘 취업트렌드를 방문하신 독자님이라면 소방전기기사라는 건 없고 소방설비기사 전기분야라는 것 즈음은 자명하게(?) 알아주셨으면 좋겠습니다.
소방설비에 특화된 전기기사?
설비를 영어로 facility라 합니다. 요즘엔 백과사전보다 ChatGPT를 더 말이 활용하는데요. 설비란 무엇인가에 대한 명쾌하고 상세한 답을 얻었습니다.
기업이나 조직에서 생산 또는 운영 활동을 수행하는 데 필요한 시설이나 장비를 가리킵니다. 제조업, 공장, 시설 관리, 에너지 생산, 건설 및 기타 다양한 산업 분야에서 사용되죠.
건물 및 시설 – 공장, 창고, 사무실, 연구소 등의 건물과 건물 내
기계 및 장비 – 제조업에서 사용되는 생산설비, 가공기계, 운송 장비, 특수장비
전기 및 제어 시스템-설비의 운영과 관리를 지원하기 위한 전기 시설 및 자동 제어 시스템
유지보수 및 보수 시스템-설비의 정상 작동을 유지하기 위한 유지보수 및 수리 시스템
환경 제어 시설- 생산 프로세스나 시설 내의 환경을 관리하기 위한 공기 처리 장치, 냉난방 시스템
이렇게 보니 설비라는 용어가 갖는 의의, 중요성이 명확히 드러나죠? 그렇다면 소방설비는 어디에 주로 있을까요? 바로 건물입니다. 주로 그렇다는 것이고, 건설 현장 및 제조 현장 그러니까 화재의 위험이 있는 설비를 구비하고 있는 곳이 바로 그들의 역량이 필요한 곳입니다.
조금 더 와닿도록 실사례를 찾아봤는데요. 소방설비를 만드는 제조업체에 나열돼 있는 정보입니다. 소방설비기사 시험을 준비한다면 꼭 알아야 될 실무 사례입니다.
그러니까 소방설비기사 전기분야는 전기공학에 대한 기초를 바탕으로 전기로 구동되는 소방설비에 특화된 지식, 기술을 갖고 있는 안전관리자 또는 기능인입니다.
소방설비기사 vs 전기기사
참고로 소방설비기사는 전기와 기계분야로 나뉩니다. 왜 이렇게 나눴을까요? 대학에도 전기공학과 기계공학과가 따로 있습니다. 그 사이는 아니고 전자공학과도 따로 있습니다. 전기전자공학부로 들어갔더라도 주전공은 2학년 또는 3학년부터 나뉩니다.
소방설비기사와 전기기사 시험 주제 및 응시자격 관련학과 기준표를 만들었습니다. 많이 다르죠? 소방전기기사는 확실히 전기공학에 대한 베이스가 부족할 것 같습니다. 전기자기, 전력 관련 이론 지식이 없어도 된다는 걸까요? 저로선 상상키 어려운데, 전기시설 관리에 필요한 정도는 배우겠죠. 그래서 보통 소방설비기사 취득한 기술인들이 전기기사 취득도 같이 고려하는 것 같습니다. 반대로의 경우도 있고요.
응시자격 부문은 겹치는 게 많습니다. 그런데 하나 확실한 것은 소방설비기사 전기 분야 자격증을 취득하면 전기기사 응시자격은 자동으로 됩니다. 그 반대의 경우도 똑같습니다.
해당되는 응시자격이 전혀 없는 경우 학점은행제를 활용하면 됩니다. 현재 저희 평생교육원에서 온라인으로 경영학 외에도 소방학, 전기공학 학사학위 과정을 수료할 수 있습니다. 보통 타교육기관에는 경영학밖에 개설되지 않아 경영학으로 유도할 텐데 전혀 그렇게 돌아갈 필요 없이 소방학, 전기공학으로 공부할 수 있는 방법도 있으니 참조 바랍니다.
응시자격 학점이수 관련 정보는 위 URL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어가기 좋은 연재글 (클릭)
학점은행제 블로그
▲클릭하면 이동합니다.▲
9년차 학습플래너에게 바로 카톡상담받기
▲클릭하면 이동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