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즘같은 불경기에도 나름 괜찮은 채용 수요를 보이는 직업군이 있죠. 바로 안전관리자입니다.
해당 분야에서 관련 국가자격증 취득은 선택이 아닌 필수입니다. 따라서 산업안전자격증 종류는 무엇인지 알아야겠죠?
최종적으로 어떤 커리어 타야 또는 국가자격을 공부해야 되는지 힌트를 얻어갈 수 있길 바랍니다.
목차
1) 산업안전자격증? 안전관리자 근황부
안전관리자는 산업 현장에서 사고 예방과 안전 교육을 책임지는 중요한 직업입니다. 특히 최근 몇 년 사이에 산업안전보건법 강화와 함께 선임기준이 강화돼서 그 필요성이 폭발적으로 증가했어요. 건설 현장부터 제조업, 물류업까지 안전관리자를 찾는 손길이 끊이질 않습니다. 동시에 이런 생각도 듭니다.
”일자리가 많아지면 좋을 거 같은데, 현실은 어떨까?”
”문서 작업이 많다”, “현장의 분위기에 따라 스트레스를 받을 수 있다”와 정도의 공통된 현장의 목소리를 종합할 수 있는데요.
업무 강도는 현장 규모와 환경에 따라 다르지만, 직업 안정성과 고소득을 목표할 수 있는 부문도 있습니다.
Tip: 안전관리자의 커리어는 초반 경력이 매우 중요합니다. 소규모 현장에서 경험을 쌓은 후, 대규모 현장으로 진출하면 급여와 조건이 대폭 상승해요.
2) 산업안전자격증 종류 대표 2가지: 산업안전기사와 건설안전기사
어느 것을 준비해야 할지 헷갈리셨죠? 🤔 차이를 확실히 정리해볼게요.
산업안전기사는 제조업, 물류업 등 산업 전반에서 활용 가능하기 때문에 범용성이 높아 다양한 업종에서 커리어를 시작할 수 있습니다. 중소 제조업, 물류업에서 경력을 쌓아서 중견, 대형으로 목표를 잡길 바랍니다.
건설안전기사는 건설업에서만 활용 가능합니다. 따라서 건설업 특화된 전문성이 특징이며, 그렇다보니 건설, 토목 공사 현장 등에서 커리어를 시작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제조업과 건설업 둘 다 생각 중이에요 한다면 산업안전기사를, 건설업만 바라본다면 건설안전기사를 선택하세요.
Tip: 두 자격증의 시험 과목은 기본적으로 비슷합니다. 기초 이론을 다진 후, 각각의 특화된 과목을 추가로 준비하면 효율적이에요.
3) 어쩌면 끝판왕 산업안전지도사
“안전 분야의 꽃”이라고 불릴 만큼 도전과 보람이 큰 자격증이에요. 단순히 기술직이 아니라 전문가로 인정받는 국가공인 전문자격증입니다.
건설 현장과 산업 현장에서 안전 기술을 지도하고, 재해 예방을 담당하고, 관련 강연 활동도 할 수 있어요. 난이도는 끝판왕인데요. 평균 학습 시간 2,000시간 이상입니다. 필기, 논술, 면접까지 총 3단계를 거쳐야 해요.
수익성은 그 난이도만큼 전문직으로 불릴만큼 수준은 되는 것 같습니다. 고용노동부, 산업안전공단, 대형 건설사 등에서 안전 관련 자문, 강연 등의 활동을 할 수 있는 면허나 다름없기 때문에 본인이 하는 만큼 벌 수 있습니다.
산업 혹은 건설안전기사를 취득한 후, 현장 경험을 쌓으며 지도사에 도전하는 것으로 방향을 잡는게 좋겠죠?
▶▶ 이어가면 도움될 연재글
▶▶ 10년차 멘토에게 카톡질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