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육교사2급자격증 비용과 전망, 초등돌봄교사 늘봄학교 전환

보육교사2급자격증

보육교사2급자격증 전망 괜찮나요?


24년 한 해를 맞이하면서 관심 갖게 된 건 올해 어떤 정책이 새로 생기는가였습니다. 현재 우리나라 최대 뇌관으로 꼽히는 두 가지 가계대출, 출생률 그중에서도 낮은 출생률 탈출을 위한 내용이 많은 것 같습니다.

 

출처 : https://www.seoul.co.kr/news/newsView.php?id=20231231500053&wlog_tag3=naver

 

위 사진에 나와있는 것처럼 교육, 보육, 가족 관련 정책은 특히 오늘 주제와 직관되는 내용입니다. 첫 번째 줄에 있다는 것은 그만큼 시행할 의지가 높다는 것이겠죠. 전국 초등학교에 방과후 학교 및 돌봄을 통합한 늘봄학교를 2,000여 개 학교에서 시행 운영하며 2학기부터는 전국으로 확대하겠다는 것입니다. 실제 그렇게 될지는 지켜봐야겠으나 아무튼 필요한 내용은 맞습니다.

​아마 기존에 돌봄교실에서 일하는 초등돌봄전담사는 들어봤을 겁니다. 늘봄학교는 조금 더 포괄적인 형태를 뜻하며 기존의 돌봄교실에서 하던 돌봄과 방과후교실에서 맡은 교육을 합쳐서 학부모 부담을 덜겠다는 취지입니다.

​그럼 여기서 보육교사2급자격증은 어떤 기능을 할까요? 그걸 알려면 기존에 시행된 돌봄교실을 알아야 됩니다.

정규직 초등돌봄전담사는 없었다. 앞으로는?


기존에 돌봄교실은 학교에서 주먹구구식으로 운영했습니다. 실제 돌봄 역할을 하는 돌봄전담사는 비정규직(공무직) 형태로 채용했습니다. 그에 따른 양적, 질적 하락은 필수불가결한 상황이었는데요. 아래 기사에 적나라하게 나와 있습니다.

출처 : https://m.khan.co.kr/national/education/article/202311130830001#c2b

사실 늘봄학교에 대한 우려는 계속 있었으나, 그럼 대체 그 대안은 무엇인가에 대한 생각도 같이 드는 건 사실입니다. 기존에 운영되던 체계는 허울뿐인 돌봄이었으니 말이죠.

​아무튼 초등돌봄전담사(지도사)는 주로 보육교사2급자격증 취득자들을 우선으로 뽑았습니다. 그 외에 교원 취득자라면 당연히 우대받을 수 있겠으나, 교원 취득자들에겐 다른 취업 옵션도 있으니 그리 환영받진 못했습니다. 사실상 보육교사2급자격증 이상 취득자들의 무대였습니다. 앞으로는 방과후 교육이 통합됐으니, 초등방과후 교육을 맡을 수 있는 역량을 갖춘다면 제2의 삶을 맞이할 수 있지 않을까 싶습니다.

​보육교사2급자격증 취득해야 됩니다.


맨 앞에 공유했던 기사를 다시 봐주십시오. 그러면 두 번째에 유치원, 어린이집 일원화라는 내용이 있습니다. 이를 유보통합이라합니다. 이 또한 보육과 교육을 나누지 않고 통합해서 운영하고, 의무교육 범위를 넓히겠다는 취지입니다. 정말 오래된 미래죠. 드디어 정부에서 칼을 빼들었구나 싶은데, 역시나 자세한 내용은 없습니다.

​이 때문에 기존에 보육교사2급자격증을 학점은행제로 취득하고 어린이집에서 일하고 있는 선생님들이 문의가 많습니다. 대체로 “우리는 어떻게 되는 것이냐?” 이런 것이죠.

​저 또한 일개 시민일 뿐이며, 보건복지부, 교육부로부터 나오는 내용을 빠르게 전달하는 역할밖에 할 수 없습니다. 그 속에서 진행되고 있는 진척을 알 순 없죠.

​다만, 제도라는 게 그렇게 잔인하게 바뀌진 않습니다. 기존에 취득자들을 위한 방향이 있을 겁니다. 결국 어떤 자격증을 갖고 있느냐보다 어떤 일을 했는지 업무 경력에 초점이 맞춰질 것입니다.

물론 앞으로 취득예정자는 분명 확실히 달라질 겁니다. 우선 미리 예고된 내용으로는 ‘학과제 개편’입니다. 저희 채널에서 진지하게 여러 번 다뤘는데요. 학과제 개편 그전에 시작을 한다면, 현재 법령을 적용받을 겁니다. 25년부터는 구법, 신법으로 나눠서 발급 기준을 적용하겠죠.

​공부하는 도중에 갑자기 변경된 법으로 공부를 해야 되는 잔인한 제도는 없다는 점을 상기해야 됩니다.

보육교사2급자격증 취득 비용은?


학점은행제 아동학/아동가족 전공으로 입학해서 취득해야 콤팩트하게 끝낼 수 있습니다. 학생들이 오해하는 게 있는데, 보육교사2급을 학점은행제로 취득하면 다른 줄 안다는 것입니다.

​보육교사 자격증은 보건복지부 소관이며, 해당 법령 발급 기준에 맞춰서 공부해야 되는 겁니다. 대학에 입학하든, 학은제 입학하든 그 기준을 맞춰서 공부해야 되는 것이죠.

​최소 기준으로 알려진 게 바로 17과목이죠. 이는 이론,대면,실습 3가지로 나뉩니다. 대면, 실습 때문에 직장인은 6개월 이상 휴직 아닌 이상 취득이 힘들며, 거주 지역에 따른 차이도 있습니다. 현재 대면 수업은 서울, 대전, 대구, 부산, 광주에서 가능합니다. 각 지역별 한곳에서 열린다는 점 미리 숙지해서 취득에 도전해야 됩니다.

​비용은 학점은행제 평생교육원에 따라 다른데, 이론, 대면은 학점당 평균 20,000~30,000원 사이입니다. 저렴하죠. 실습과목은 교수님 출장, 대면수업 등 복합적으로 평가되는지라 과목당 30만 원 이상입니다.

학점은행제 무료상담
클릭하면 카톡상담으로 이동합니다.

어린이집, 늘봄학교 취업을 희망한다면 미리 보육교사2급자격증에 도전해야 됩니다. 취득 방법으로는 학점은행제가 꼽히는데, 전 과정 온라인이 아니며 대면수업이 꽤 많다는 점 그리고 240시간 어린이집 실습도 꼭 해야 되는 점 숙지해서 계획해야 됩니다. 취업트렌드에서 직접 도와드리고 있으니 참조 바랍니다.


이어가기 좋은 연재글 (클릭)

학점은행제 블로그
▲클릭하면 이동합니다.▲

9년차 학습플래너에게 바로 카톡상담받기
▲클릭하면 이동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