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대 직장다니며 물리치료사 임상병리사 됐다는데, 실환가요? 특별전형(대졸자전형)을 아는 것 만으로도 달라집니다. 동남보건대 물리치료학과 임상병리학과 모집요강으로 쉽게 정리했어요.
직장다니며 물리치료사 임상병리사 무슨말?
물리치료사 되려면 물리치료(학)과, 임상병리사 되려면 임상병리(학)과 진학이 필수입니다. 그러니까 대입을 치러야죠.
대입이라함은 수시 – 학생부, 정시 – 수능만 있는데 아닙니다. 특히 오늘 주제는 20, 30대 직장인들도 도전할 수 있습니다.
전문대졸자전형, 특별전형 등 시장이 그리 크지 않기 때문에 정형화된 명칭은 없으나 아는 사람은 이미 아는 그런 제도랍니다.
백문이 불여일견입니다. 실제 대학 모집요강을 바탕으로 ‘늦은 나이지만 도전을 멈추지 않을 당신을 위해’ 정리했습니다.
동남보건대학교 모집요강으로 이해하기
전문대 보건계열 중에 최강자(?)로 꼽히는 대학이죠. 물리치료학과, 임상병리학과 외에 방사선학, 간호학, 치기공학,치위생학, 안경과학, 응급구조학, 작업치료학 등 거의 모든 전공을 모집하는 곳입니다.
위 사진은 수시1차 모집인원 표입니다. 수시는 학생부전형만 있는게 아니죠. 크게 정원내, 정원외로 나뉘며, 거기서 또 여러 갈래로 나뉩니다. 맨 우측에 정원외에 대졸자가 보일겁니다.
이것이 바로 여러분이 주목해야될 전형입니다!
모집인원이 10명도 안돼서 적게 느껴질 수 있는데요. 절대 그렇게 생각해선 안됩니다. 동남보건대학교 한 곳만 원서를 쓸 것도 아니고, 일단 대졸자전형 지원자격을 알게되면 고개가 끄덕여질겁니다.
그리고 수시1차에만 모집하는게 아니라 수시2차, 정시에서도 뽑기 때문에 눈을 크게 뜨고 봐야됩니다!
대졸자전형 지원자격입니다. 수시, 정시 나눠서 봐야되는데 이는 수시는 보통 9~10월에 일정이 시작되고, 정시는 12월 중순./말부터 시작되기 때문입니다.
아무튼 중요한건 최소 ‘전문대학 이상의 학력’을 보유하고 있어야 된다는 것입니다!
그러니까 고등학교 졸업후 곧바로 사회생활을 시작했다면 먼저 전문대 졸업장부터 취득해야되는 것입니다.
만약 대학교 졸업하고 직장생활을 하다가 적성, 진로에 대한 고민 때문에 물리치료사 또는 임상병리사에 대한 꿈이 생겼다면? 바로 지원해볼 수 있는데 일단 지원자격만 된다고 끝이 아니므로 끝까지 글을 읽어보죠!
특별전형 – 대졸자전형 어떤 기준으로 뽑을까?
고졸자든 대졸자든 일단 급한 마음을 부여잡고, 평가 기준표를 봅시다.
동남보건대는 몇 안되는 토익을 보는 대학중 하나입니다. 물론 다행히도(?) 간호학과에서만 토익 점수를 봅니다. 그 외에 학과는 전적대학성적 100%로 평가하는데요. 일반적으로 면접도 같이 진행하는데 동남보건대는 없네요.
이렇듯 대졸자전형에서 알파이자 오메가는 전적대, 면접입니다. 토익같은 공인영어시험 성적을 보는 학교는 굉장히 드뭅니다. 앞으로 영어 평가 기준을 보는 곳이 점차 확대되지 않을까하는 생각도 드는데요. 그 이유는 학점은행제 덕분입니다.
고졸이든, 대졸이든 학점은행제로 학점을 만들자
“4.5점 기준으로 했을때 어느 정도가 적정선, 합격선일까요?”
각 대학교 입학처 입시자료 공지사항에 친절하게 올려주는 경우도 있으나 대부분 그렇지 않다보니 추측할 수 밖에 없습니다. 동남보건대는 강조한대로 보건계열 중 거의 최강자라서 물리치료학과는 만점 나와야 안정지원이라는 얘기가 나올 정도인데요. 임상병리학과는 아무래도 인기가 덜하니 조금 더 낮겠죠.
학교에 따라 천차만별인것 같습니다. 이미 대학을 졸업했다면 올해 수시1차에 원서를 넣어보는게 어떨까요? 그래서 불합격의 쓴맛, 경험을 해보는 것도 좋습니다.
불합격 한 뒤에 내년까지 그냥 기다리는 것보단 학점은행제 전문학사를 새롭게 취득하는게 현실적입니다. 만약 고졸자라면? 방법이 없습니다. 수능 준비할게 아니잖아요. 학점은행제가 거의 유일한 루트입니다.
올해부터 내년상반기까지 전문학사로 좋은 학점을 만들어서 임상병리사, 물리치료사에 도전할 의지, 열의가 있는 학생들만 도와드리고 있으니 그 점 참조 바랍니다!
이어가기 좋은 연재글 (클릭)